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[SENSIBLE BOX] 기업의 미션, 비전, 전략, 핵심가치

by Sensible. 2016. 11. 24.
기업의 미션, 비전, 전략, 핵심가치의 개념
-


1) 미션 : 기업의 존재목적 - 조직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목적과 기본철학.

"왜 존재하는가?"에 대한 답.

우리 조직이 사회에 제공하는 가치이자, 직원들이 일하는 의미를 말한다.
기업의 존재목적, 사회적 사명, 기업을 둘러싼 모든 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개념이어야 한다.
그 조직의 존재 목적이 되기 때문에 가장 우선시 해야 하며 변하지 않아야 한다.


2) 비전 : 기업의 미래상 - 미션에 따라 그 조직이 달성해야 할 미래의 목표

"무엇이 될 것인가?" "무엇을 이룰 것인가?"에 대한 답.

미션에 따라 구체적으로 달성해야 할 조직의 중장기적 미래.
전략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조직의 중장기적 미래상.
비전은 실질적이며 조직원들을 선도할 수 있어야 하며 구체적이고 명확한 조직의 미래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.

ex) 비전의 유형
1) 명확한 과제 : 케네디 NASA - 달에 사람을 보낸다
2) 극복할 대상을 명시 : 나이키 - 무찌르자 아디다스
3) 모범 모델을 가치관으로 : 알펜시아 - 아시아의 알프스가 된다


3) 전략 :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 - 비전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술들의 운용방안

"어떻게 달성할 것인가?"에 대한 답.

사업전략 / 경영전략


4) 핵심가치 : 일하는 원칙과 기준 - 조직과 구성원들이 마주할 수많은 의사결정에서의 가치판단 기준

"어떻게 일하는가?" "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는가?"에 대한 답.

일을 수행하는데 있어 우선순위가 되며, 모든 구성원이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과 기준.
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핵심가치에 위배되면 실행하지 않는다.

ex)
디즈니 : 상상력, 창의성, 재미
애플 : 단순함, 디자인, 품질
삼성 : 인재제일, 최고지향, 변화선도, 정도경영, 상생추구
듀폰 : 안전과 보건, 윤리준수, 직원존중, 환경보호





미션 / 비전 / 전략 / 핵심가치 예시
-

구글
미션 : 세상의 정보를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접근할 수 있게 한다.
핵심가치 : 10가지 핵심가치

코카콜라
미션 : 세상을 신선하게 하는 것 / 행복과 희망의 순간을 자극하는 것 / 가치와 차이를 창조하는 것

삼성전자
미션 :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에 공헌하는 혁신적 기술, 제품 그리고 디자인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영감 고취
비전 : Vision 2020 - 미래에 대한 영감, 새로운 미래 창조
전략 : 창조 경영, 파트너십 경영, 인재 경영

LG전자
미션 :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, 인간존중의 경영
비전 : LG Way. 일등LG

현대자동차
미션 :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사회의 꿈을 실현합니다.
비전 : 비전 2020 -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.
핵심가치 : 고객최우선, 도전적 실행,  소통과 협력, 인재존중, 글로벌 지향

SKT
비전 : 비전 2020 - Partner for New Possibilities, 100&100(2020년 기업가치 100조, 세계 100대기업 도약)

카카오
미션 :
비전 : Connerct Everything. 새로운 연결, 더 나은 세상

애플
미션 :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하여, 우리가 일하고, 배우고,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.
비전 :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. 기계나 시스템에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.

페이스북
미션 :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주고 세상을 좀 더 개방적이고 연결된 곳으로 만드는 것

마이크로소프트
미션 : 지구상의 모든 개인 및 조직이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
전략 : 모바일 퍼스트, 클라우드 퍼스트 세상에서 최고 수준의 플랫폼 및 생산성 서비스를 구축

GE
비전 : 1등 아니면 2등

NASA
비전 : 앞으로 10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킨다

미국 스탠포드 대학 (1940년대)
비전 : 서부 지역의 하버드 대학

월마트 (1990년대)
비전 : 2000년까지 매출액 1250억달러의 기업이 되는 것

SENSIBLE COMPANY
미션 : 경제적 자유. 인생의 여유. (경제적 자유를 얻어 인생의 여유를 얻는 것을 돕는다)
비전 : 100명의 Sensiblist와 함께 개인과 기업의 먹고 사는 문제에 관여하는 협업 기반의 1인 기업.
핵심가치 : 문제의식. 책임의식. 소명의식.

SENSIBLIST : 문제의식. 책임의식. 소명의식을 갖고 이로운 대안을 찾는 사람들.


댓글